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 전량 회수 확정

by !@#행복나눔스토리!@# BBSTORY 2021. 4. 9.
반응형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 전량 회수 확정

안녕하세요 나눔 행복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번에 사탄 에디션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한 나이키 에어맥스 97'사탄 운동화'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현재 소송으로 인하여 사탄 슈즈는 회수 조치에 들어간 상태라고 하는데요 왜 회수 조치가 된 건지 출시부터 현재까지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는지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MSCHF는 어떤 회사 인가
  •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666 한정판)'
  •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 디자인
  •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소송 전말
  •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소송 결과
  • 나이키 에어맥스 97'사탄 슈즈'회수는 가능할까?

MSCHF는 어떤 회사 인가

MSCHF는 기이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상식의 범주를 뛰어넘는 방식으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프로젝트를 반복해서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MSCHF는 스스로 회사라고 칭하지 않으며 아트 콜렉티브, 밴드, 크리에이티브 레이블이라고 소개합니다 MSCHF는 2주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공개하는데요 마치 대형 브랜드에서 새로운 제품은 론칭하는 것처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물건 등을 고정적으로 판매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마니아층이 굉장히 많습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666 한정판)'

나이키 에어맥스 97'사탄 슈즈' 666 한정판

지난달 29일 미국의 래퍼 릴 나스 엑스(Lil Nas X)는 나이키 에어맥스 97'사탄 슈즈'를 추첨을 통해 발매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인기 래퍼 릴 나스 엑스와 스트리 웨어 블랜드 MSCHF가 콜라보하여 선보이는 신발로 사탄 슈즈라는 이름에 맞게 에어솔에 실제 사람 피 한 방울과 잉크 60cc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또한 악마의 숫자로 여겨지는 666이 새겨졌는데요 가격은 1018달러(한화 약 115만 원)로 이는 성격의 누가복음 10장 18절(예 수계서 이르시되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또한 역 십자가, 오방 성 등 악마를 뜻하는 상징이 장식되어있으며 블랙 색상의 어두운 바탕에 돋보이는 빨간색 피처럼 보이는 에어솔 부분의 포인트는 별생각 없이 보면 굉장히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의미를 알고 본다면 조금 섬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신발에 사용된 피는 MSCHF의 설립자 다니엘 그린버그의 말에 따르면 직원들 중 6명의 피가 쓰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발이 출시되기 전에 굉장한 이슈가 되자 정작 나이키에서는 사탄 슈즈에서 대해서 아무런 관여도 하지 않았으며 또한 보증 또한 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97'사탄 슈즈'디자인

사탄 슈즈는 나이키 '에어맥스 97'을 개조한 것으로 사탄의 상징인 오각형 별 모양 펜 더트로 장식을 하였으며 빨간 글씨로 'Luke 10:18'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는 성경 누가복음 10장 18절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릴 나스 엑스의 트위터에 올라온 해당 영상은 지워졌지만 영상에 보면 신발 하단의 에어솔 부분에 빨간색 액체가 움직일 때마다 정말 피가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개인적으로 조금 섬뜩합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소송 전말

해당 신발이 논란이 된 이유는 악마를 상징하는 것도 있지만 실제 사람의 피가 사용되었다는 것에서 굉장한 논란이 일었는데요 이에 MSCHF 대변인은 '우리는 예술을 위한 희생을 좋아한다'라고 하였으며 해당 피는 '포도당 검사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종류의 바늘로 핏방울을 모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해당 신발은 666켤레 한정판으로 출시되었으며 현재 전량 판매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나이키 측에서 소송을 제기한 가장 큰 이유는 공식 협업을 한 것이 아님에도 많은 사람들이 나이키에서 디자인하고 출시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으며 또한 이 신발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될 경우 나이키의 불매운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 또한 시장에 상당한 혼란스러운 반응이 발생했다는 점 등을 얘기하며 소송을 제기하였다고 합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소송 결과

나이키가 제기한 상표권 침해 소송으로 인하여 전날 8일 예술가 집단 MSCHF는 나이키와 소송을 취하하기로 합의하였으며'사탄 슈즈 666 한정판'을 전량 회수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합의가 되기 전 MSCHF는 "예술적 가치와 표현의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으나 법원은 나이키의 주장은 인용하여 판매금지 처분을 내렸으며 MSCHF는 판매된 모든 제품을 자발적 리콜 조치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나이키는 소송 취하에 합의했다고 합니다. 또한 MSCHF는 "이미 예술적 목적은 달성했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 회수는 가능할까?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사탄 슈즈'는 이미 e베이 등 경매사이트에서 3 ~ 4배 이상의 가격으로 높게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MSCHF 측이 회수 결정에 이어 소매가격으로 다시 회수하기로 한 것에 대해 한편에서는 구매자가 자발적으로 환불을 요청할 가능성은 굉장히 적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부문의 전문가는 신발 생산시에도 666켤레라는 한정판 희소성을 강조한 부분과 소송으로 인하여 회수 조치가 내려진 지금 다시 구할 수 없는 신발이기 때문에 해당 신발의 프리미엄이 얼마까지 붙을지도 미지수라고 얘기하며 자발적 환불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 나이키 에어맥스 97 '사탄 슈즈'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신발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또한 신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희소성 있는 신발은 꼭 소장하기를 원하는데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진짜 사람의 피를 사용했다고 하는 것은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모쪼록 소송 취하에 합의되었다고 하니 더 이상 해당 신발에 대한 이슈는 없을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 MSCHF의 다른 콜라보 작품들은 어떤 게 나올지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이상 나눔 행복 여기서 인사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