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디의 효능 완벽 정리

by !@#행복나눔스토리!@# BBSTORY 2021. 2. 16.
반응형

오디의 효능 완벽 정리

오디

안녕하세요 나눔 행복스토리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바로 오디의 효능입니다.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이름인데 오디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뽕나무의 열매입니다. 얼마 전 건강프로그램에서 오디가 소개된 후 많은 사람들이 오디에 대해 관심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오디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오디

오디

오디는 포도, 산딸기, 복분자와 비슷 한 생김새로 동의보감에는 상심 자라는 이름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회춘시켜주는 명약으로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오디는 잎과 뿌리 가지 등 모두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신목이라 불리는 뽕나무의 열매입니다. 오디는 5~6월이 제철이며 씨앗이 없고 부드럽기 때문에 요즘에는 얼렸다가 녹여서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즙을 내어 먹거나 잼이나 청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디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품종이 9가지로 품종은 나뉘지만 영양성분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오디의 효능

오디

첫 번째. 다이어트
오디의 효능 첫 번째는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고 100g 당 50kcal 밖에 안되기면 때문에 간식으로 자주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즐겨 먹는 방법으로는 얼려먹거나 요구르트나 시리얼과 함께 섭취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노화방지
예로부터 오디는 젊은의 묘약으로 불릴 정도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레스베라트롤, 루틴, 리놀레산, 을레산등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방지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 혈관질환
오디에 함유된 루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만들어주며 체내에 축척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며 오디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네 번째. 당뇨
한 연구결과에 오디는 혈당 저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환자에게 오디를 투여했을 때 혈당 수치가 낮아졌다 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내용으로는 "오디는 당뇨에 좋고 오장에 이로우며 오래 먹으면 배고픔을 잊게 해 준다."라고 기록되어있을 정도로 당뇨에 매우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다섯 번째. 치매 예방
오디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기억력 저하를 막아주며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성인병 및 만성 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오디의 항산화 성분은 기억력 저하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병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디

여섯 번째. 안구질환 예방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의 일종인 C3G(cyanidin-3-glucoside)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노화를 억제하고 망막장애에 도움이 되며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백내장 등 다른 안구질환을 예방한다고 하며 오디의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1.5배, 포도의 25배, 검은콩의 9배, 흑미보다 4배가량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갱년기 증상 완화
오디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우울증, 안면 홍조 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오디는 파이토에스트로겐,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덟 번째. 심신안정
오디는 불면증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오디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 물질들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피로 해소를 돕고 갈증을 해소시키며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아홉 번째. 탈모 예방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디를 오래 먹으면 백발이 검게 변하고 노화가 늦춰진다"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오디에 함유된 루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모근에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두피 또한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열 번째. 해독 작용
오디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간 해독작용을 도우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 기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열한 번째. 관절염 및 골다공증 예방
우리가 관절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관절의 연부 조직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오디는 관절을 부드럽고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하며 또한 진통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어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에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 섭취 시 주의사항

오디

첫 번째. 오디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및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당뇨가 있는 사람이 오디를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를 너무 많이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오디를 섭취하셨다면 저혈당 징후를 관찰 및 체크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무화과류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오디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 및 합병증이 유발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오디의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디는 10대 슈퍼푸드에 들어갈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디도 우리 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안 좋은 음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모든 음식이나 약을 섭취하실 때에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신 후 적당량 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즐겁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나눔 행복스토리였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