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메가3 효능 총정리(부작용 포함)

by !@#행복나눔스토리!@# BBSTORY 2021. 2. 25.
반응형

오메가 3 효능 총정리(부작용 포함)

오메가3

안녕하세요 나눔 행복스토리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오메가 3 효능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대부분 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계실 텐데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집에만 있다 보니 운동력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몸상태가 안 좋아지는 거 같기도 하고 여러모로 건강에 신경이 많이 쓰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건강보조제 중에서도 비타민을 제외하고 제일 많이 들어봤을 법한 오메가 3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오메가 3 란?

오메가3

오메가 3은 지방산의 일종으로서 화학 구조의 말단 메틸 길부터 3번째에 있는 탄소원자에 이중결합이 있는 것이 특징인 다불포화 지방산을 말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자연에 있는 식물, 동물을 포함하여 거의 대부분의 생명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지방산 중 한 가지이며 동물의 지질 대사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며 특히 인산의 식이 생리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리고 식이 생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오메가 3 지방상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a리놀렌산, 해양생물에서 발견되는 에이코사펜타엔산과 도코 헥사엔 산이 있습니다. 사람은 필수 오메가 3 지방산인 a리놀렌산을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통하여 보충해야 하는데요 a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호두가 손에 꼽히며, 시중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a리놀렌산 오일은 호두에서 추출한 제품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해양생물에서 섭취할 수 있는 오메가 3은 생선의 기름에서 섭취할 수 있는데 생선중에서도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연어, 새우 등에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 효능

첫 번째. 면역력 향상

오메가 3 효능 첫 번째로는 바로 면역력 향상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요즘 면역력의 중요성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메가 3 효능 중 첫 번째를 면역력으로 뽑았는데요 오메가 3의 역할로는 착한 지방산으로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의 한 종류로 염증 제거에 큰 효과가 있으며 만성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백혈구가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 고혈압

고혈압은 한국인의 만성 질환 중 한 가지로 나트륨과 지방 섭취 그리고 알코올 섭취가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메가 3은 간에서 중성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액 속 중성지질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동맹경화의 원인 자체를 줄여 혈액순환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한 오메가 3은 혈압을 낮춰주고 맥박 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 뇌 건강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 의대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평균 연령 67세 1575명을 대상으로 뇌 자기 공명 영 상활 영(MRI)을 통해 인지 테스트, 혈중 오메가 3 농도를 측정한 결과 뇌의 신경 조직과 눈 망막의 주성분인 DHA 수치가 낮은 하위 25%의 사람들은 상위 25%의 사람에 비해 뇌 용량이 적었으며 그 이유는 오메가 3의 부족이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 3을 섭취하면 뇌 건강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내용이 증명됐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네 번째. 눈 건강

오메가 3 효능 네 번째로는 바로 눈 건강입니다. 눈의 신경세포와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인 DHA가 오메가 3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DHA는 눈의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이며 또한 눈물막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눈물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고 촉촉한 눈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염증 유발을 억제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등 눈 질환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아토피 개선

오메가 3은 아토피 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오메가 3의 염증 억제 효과와 염증 제거 효과가 알레르기성 염증인 아토피의 염증을 제거하고 억제하기 때문에 아토피를 완화하는데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토피 피부의 건조함이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 속의 지방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아토피의 간지러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관절염

충남대학교 병원의 연구팀들이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쥐에게 오메가 3 다불포화 지방산을 투여하여 관절염의 완화와 치료 효과에 대해서 연구했는데 오메가 3 지방산을 투여하지 않은 쥐는 류머티즘 관절염 유발 물질인 인터루킨 17의 생성이 증가된 반면에 오메가 3 지방산을 투여한 쥐는 류머티즘 관절염 유발물질인 인터루킨 17의 생성이 감소되었다고 하며 염증 조절 세포가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오메가 3이 관절염 치료와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곱 번째. 피부미용

오메가 3은 혈전 예방과 혈액 속 염증을 제거하고 억제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위에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오메가 3을 섭취함으로써 피부의 노폐물 배출이 활발해지며 피부의 혈색과 결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탄력을 담당하고 있는 콜라겐의 촉진을 유도하여 피부의 건강함을 유지시켜주는데 매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여덟 번째.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은 우리 몸의 심장에서 가까운 혈관으로 우리 몸에서 가장 큰 혈압을 받는 혈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증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 위치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두꺼운 혈관이기도 한데요, 이 혈관의 건강으로 심장 자체의 건강을 알아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을 섭취함으로써 혈중 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맥박 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심혈관의 부담 또한 줄여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부작용

-오메가 3 지방산을 과다 섭취할 경우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6의 대사활동을 방해하여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계, 뇌 건강예방에는 탁월하지만 기존에 뇌졸중 수술이나 뇌출혈이 있는 환자가 섭취할 경우 지혈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을 과다 섭취할 경우 속 쓰림, 울렁거림, 설사, 발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메가의 하루 권장량은 500mg ~ 2000mg으로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건강을 생각하여 비타민을 제외한 성분 중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오메가 3에 대해서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모든 음식이나 약에는 하루 권장량이 있는 이유는 과다 섭취할 경우 약이 아닌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항상 건강을 생각하여 몸에 좋은 음식과 약을 섭취하지만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저의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글로 인하여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나눔 행복스토리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