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통의 원인과 두통 없애는 방법 총정리

by !@#행복나눔스토리!@# BBSTORY 2021. 4. 1.
반응형

두통의 원인과 두통 없애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나눔 행복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통의 원인과 두통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저 또한 요 근래에 들어서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머리가 지끈거릴 때가 많아졌습니다. 저는 약 먹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정말 심하게 아픈 정도가 아니면 약을 웬만해서는 먹지 않는데요 약 먹기엔 지끈거리는 정도고 약을 안 먹자니 계속 지끈거려 신경 쓰이고 집중도 안되고 ㅠ ㅠ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누구에게나 쉽게 찾아오는 두통의 원인과 두통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 두통이란?
  • 1 차성 두통의 원인 3가지
    • 긴장성 두통
    • 편두통
    • 군발성 두통
    • 약물과용 두통
  • 두통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조기 방법
  • 두통을 없애는 방법 3가지
  •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두통이란?

두통은 증 상명이자 질환명을 말합니다.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두통을 경험하며 두통으로 인한 고통은 비일비재합니다.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을 1 차성 두통이라 하며 1 차성 두통에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질병에 의한 두통을 2 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2 차성 두통에는 비교적 흔한 원인이 되는 관자 동맥의 염증(특두동맥염), 어깨나 목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근막동통 증후군, 약물에 의한 두통이 있습니다. 또한 2 차성 두통 중에서도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압 상승, 뇌염, 뇌수 약요 등이 있습니다. 두통 자제가 질병 일수 있지만 특정 질병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각 상황에 따른 진단과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 차성 두통의 원인 3가지

긴장성 두통

두통 중에서 가장 흔한 통증으로 긴장성 두통의 특징적인 증상은 마치 머리에 꽉 조이는 띠를 두른 것처럼 일정하게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되어 눌리는 느낌이라고 합니다. 통증의 강도는 약하며 주로 늦은 오후나 저녁에 시작되어 수 분간 지속되며 경우에 따라 통증이 매우 심할 수도 있으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잠을 깰 정도로 심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횟수는 사람마다 다르고 대부분 가끔씩 경험한다고 하지만 사람에 따라 매일 또는 1주일에 2회 이상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중년에 많으며 남녀의 비율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안 좋은 자세, 목 척추병, 머리와 목 근육의 긴장, 군 육속 혈관의 수축,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과 관련되어있다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은 수면 무호흡증, 약물, 과도한 음주, 카페인 섭취로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

편두통의 정확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혈관이 좁아졌다 확장되면서 주변 조직을 눌러서 두통이 생긴다는 이론과 뇌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대사에 이상이 생겨 두통이 생긴다고 설명하는 두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편두통은 여성들이 더 많이 겪으며 편두통이 있을 경우 가족들 중에도 편두통을 겪는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편두통은 평생에 몇 번만 나타나기도 하고 매주 몇 차례씩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사춘기에서 40세 사이에 처음 증상이 생기며 편두통의 강도와 횟수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해 폐경 후에 편두통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편두통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측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군발성 두통

군발성 두통은 한쪽 눈과 그 주변을 꿰뚫는 듯한 통증이 있어 1 차성 두통 중에서도 증상이 가장 심한 편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몇 주나 몇 개월 동안 하루에 1~3회 정도 생기는데요 통증은 머리와 눈을 도려내는 듯한 느낌이지만 특별한 장애를 남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눈 주변에 아주 심한 통증과 시야 장애가 있으면 녹내장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군발성 두통은 남성에게 더 많으며 주로 청소년기나 20대 초반에 증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군집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 습관 요인이라고 합니다. 군발성 두통이 왜 생기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뇌에서 조절되는 생활 리듬 이상, 뇌혈관 장애, 뇌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히스타민과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남성 30세 이상 과도한 음주, 혈관확장제(니트로글리세린) 복용, 예전에 머리를 다쳤거나 수술을 받은 경우 군발성 두통이 잘생긴다고 합니다.

약물과용 두통

약물과용 두통은 말 그대로 진통제를 너무 많이 복용하였기 때문에 발생되는 두통이라고 합니다. 실제 두통환자의 5% 정도는 약물과용으로 인한 두통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초기에는 효과가 있지만 나중에는 두통관 관련된 신경을 흥분 상태로 만들며 뇌의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둔화된다고 합니다. 복합 진통제의 경우 한 달에 최대 10정, 단일 진통제는 한 달에 최대 15정 이내로 복용해야 한다고 하며 두통약의 과다복용을 막기 위해선 달력에 섭취한 날짜를 체크하고 최대치를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진통제에 포함되어있는 카페인이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약의 성분을 파악하여 카페인이 없는 두통약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조기 방법

두통은 원인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에 두통이 자주 발생된다면 두통 일지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심각한 뇌질환의 조기 진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두통 일지를 쓰는 방법은 간단하게 두통이 생긴 날짜와 발생시간, 끝난 시간, 두통의 증상(부위)등을 날짜별로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두통 일지를 작성하게 되면 전문의와 상담 시 두통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통 없애는 방법 3가지

첫 번째. 관자놀이를 누르고 입을 벌렸다가 닫았다가를 반복합니다.(입만 벙긋 거리는 게 아니라 턱관절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두 번째. 뒤통수 쪽 판상근(뒤통수 뼈와 목이 만나는 부근)을 꾹 누르고 고개를 숙였다가 젖혔다가를 반복하며 이때 아픈 부분을 찾아서 눌러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세 번째. 목 옆쪽 근육인 흉쇄유돌근을 잡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첫 번째. 적당한 운동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켜주며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도와주며 목과 어깨, 허리 등의 근육 긴장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근육적 긴장 및 심리적 긴장이 낮아져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적합한 운동으로는 조깅, 속보, 사이클,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심신안정(스트레스 해소)

두통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가 심하면 마음이 불안해지고 교감신경계가 촉진되어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증가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심리적, 육체적으로 피로감에 쌓이게 되고 몸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두통의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식습관이 두통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 및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혈당 수치가 낮아지며 뇌로 혈당을 공급하기 위하여 뇌혈관을 수축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두통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최대 공복시간이 길지 않게 최대 6시간 안에는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컴퓨터 및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 줄이기

근무시간이나 공부하는 시간에 책상에 앉아있는 건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회사나 학교에서도 휴식시간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스트레칭 및 간단한 마사지 등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에 오랜 시간 앉아 있게 되면 근육의 긴장감이 높아지며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두통을 유발하거나 두통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맑은 공기 섭취 및 실내 환기 자주 하기

사무실이나 교실 등 막힌 공간에 있다 보면 신래 공기가 안 좋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기가 좋지 않으면 두통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두통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맑은 공기를 흡수할 수 있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두통의 원인과 두통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두통을 달고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우리는 업무, 학업 등 스트레스에 항상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노력하여 본인의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나눔 행복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